고향사랑이음에서는 2024년부터 고향사랑 기부제를 운영하고 있어 기부하시는 분들이 연말정산 시 세액 공제 및 답례품을 받을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고향사랑 기부 절차에 대해 유형별로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일반기부
일반기부는 위에서 특정 지자체에 기부하는 행위를 일컫습니다. 여기서 고향사랑 기부라고 해서 단순히 내가 살고 있는 고향에 기부할 수는 없습니다. 비록 나의 주소지와는 다르지만, 내가 응원하고 싶은 지역에 기부하는 것이기 때문에 나중에 답례품을 위해서라도 신중하게 선택할 문제입니다.
다음은 일반기부하는 상세한 절차입니다.
우선, 고향사랑이음 사이트로 들어가셔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신 후, 상단 메뉴의 [기부하기] - [자치단체에 기부하기]를 클릭하시면, 기부하실 수 있는 메뉴가 나옵니다.
그러면, 기부할 자치 단체를 구단위까지 설정하고 그 밑에 주민번호 뒷자리를 입력해서 내가 그 주소지에 살고 있지 않은 지를 인증하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 기부금액을 입력 후 답례품 제공 여부를 선택한 후, 전체 동의를 하면 결제 페이지가 뜨면서 기부하실 수 있게 됩니다. 여기서 기부금액은 최대 500만원이 한도이니 유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지정기부
지정기부는 특정 지자체에 기부하는 것보다는 지자체 등에서 행해지고 있는 각종 공익사업들에 대한 기부라고 보시면 되겠고, 일종의 크라우드 펀딩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지정기부의 상세한 절차는 위에서 언급한 일반기부 때와 거의 동일하지만, 차이점이 있다면 특정 사업에 대한 기부이기 때문에 본인이 응원하고 싶으시거나 그 해당지역의 답례품을 받고 싶으신 것이 있다면 수많은 사업목록 중 하나를 선택해 기부하시면 됩니다.